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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 기관의 목적을 달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사회사업의 실천 방법으로 사례관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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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 기관의 목적을 달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사회사업의 실천 방법으로 사례관리

EMDI 2020. 3. 28. 09:31

1. 사례관리의 개념

우선 사례관리의 개념에 대해 말하자면, 사례관리란 단순한 욕구가 아닌 복합적이고 장기적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지역사회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구성한 통합적 사회복지실천모델을 말합니다.

사례관리는 오늘날 보건 및 사회서비스 분야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현재 정신 장애인이나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 및 그 가족은 다차원적이고 장기적인 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반면, 이들에게 필요로 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더욱이 서비스 전달체계가 복잡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양하고 지속적인 서비스의 재원 부재로 인해 결과적으로는 클라이언트와 서비스가 적절히 연결되지 못하는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인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례관리가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2. 사례관리의 목적

사례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사례관리자의 도움 없이도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원하는 자원을 얻을 수 있는 힘을 갖추도록 강점과 역량을 키우며, 스스로 자신의 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힘을 키우도록 도와주도록 합니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해 일정한 장소나 기간 동안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면서 보호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환경과 개인의 부조화에 대한 대응 및 수요자 중심의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사례관리의 목적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사례관리 이용자의 욕구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서비스와 한정된 자원으로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사회적 책임을 증진하는 것이 사례관리의 목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우리나라 지역사회에서 사례관리 도입의 필요성

오늘날 우리나라 지역사회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면서 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노인인구, 저소득층 등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면서 다양하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받길 원하는 계층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복적이고 단편적인 기존 사회복지서비스의 문제를 시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과 동시에 복합적이고 구체적인 욕구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4. 기존 사회복지서비스와의 비교 및 사례관리의 특징

기존 사회복지서비스는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인 프로그램 중심으로 실시되면서 성과 측정에 약점을 보이는 반면, 사례관리는 개별맞춤형 개입을 통해 개인의 목표달성 정도를 측정해낼 수 있는 책임성 있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례관리의 특징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보호 서비스 및 지지를 활용하는 하나의 체계적인 지원방법이라는 것입니다. 각종 사회자원의 동원과 원조관계망의 효율적인 연계와 조정에 관심을 두고 서비스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욕구 중심적으로 그들의 욕구에 맞춰 배정하는 것에 강조합니다.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속적인 책임과 비용-효과성을 강조하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포괄적, 총체적, 장기적 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활동입니다.

4. 사회복지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례관리가 적합한 이유

오늘날 한국에서의 사회복지현장의 대표적인 기관은 사회복지관입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사회복지관은 아직도 기존 사회복지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방법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사회복지서비스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실천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사회복지현장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효율성과 효과성 증대를 위해 사례관리의 도입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관이 새로운 사회사업의 실천방법으로 사례관리가 적합한 이유 중 첫 번째는 사회복지관의 설립 목적과 사례관리의 기본 목적과 상호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의 욕구와 지역사회의 자원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복지기관입니다. 사회복지관이 사례관리를 도입하면 클라이언트에게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또한 지역사회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서비스 자원을 연계시켜주는 간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사회복지관은 포괄적이며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적인 복지기관이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관은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궁극적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자립과 재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다차원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사회복지관은 오늘날의 다양한 사회복지기관들 중에서는 가장 체계적인 조직을 갖추고 있는 전달체계이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관은 조직체계와 서비스 전달체계에 따른 다양한 유형의 사례관리 모델을 적용 및 개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사회복지관은 접근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관은 대부분 영세민 밀집 지역이나 영구 임대아파트 단지 내에서 다수의 지역주민이 쉽게 접근하고 모일 수 있는 중심적인 장소에 대부분 위치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지역 주민의 가정을 손쉽게 방문할 수 있으며, 공공장소의 역할 수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며, 사례발굴과 확인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에서 해결되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지역주민과의 연대감을 유지하는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관은 심리치료와 같은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 외에도 지역 주민들의 이익을 옹호하고, 대변하며 중개하는 등과 같은 간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례관리의 핵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적합한 기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사회복지관의 경우 사례관리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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