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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의 발굴을 위한 방법 3가지와 사례관리자가 해야 할 일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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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의 발굴을 위한 방법 3가지와 사례관리자가 해야 할 일

EMDI 2020. 3. 28. 10:01

1. 사례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

클라이언트의 발굴을 위한 방법을 말하기 앞서 사례관리에 대해 먼저 말하자면, 사례관리란 장기적, 복합적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 효과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 방법입니다. 한마디로 사례관리는 사회사업의 전통적인 실천과정인 문제사정, 개입, 평가의 단계에 따라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를 지속적, 체계적, 포괄적으로 도와주는 사회사업 실천의 서비스 전달체계를 말합니다.

 

이러한 사례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사례의 문제점인 취약한 기초생활보장제도와 취약한 클라이언트의 자원접근 역량 그리고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 기능 관리 부재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방법 중 개별사회사업의 실천방법론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점이 있기 때문에 사례관리가 사회사업의 효과적인 실천방법론으로 확산되어 가는 추세입니다.

오늘날 우리나라도 지역사회의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인데 이러한 사례관리기법을 도입하여 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오늘날의 우리나라는 노인인구, 저소득층, 아동, 정신질환자 집단 등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하고 포괄적이며 적절한 서비스 제공을 원하는 계층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의 서비스들이 단편성, 비효율성, 중복성 등과 같은 문제를 갖고 있어 시정이 필요하다는 점이 있으며, 전에는 치료 및 보호 장소가 시설 중심이었다가 요즘은 재가 중심으로 서비스가 바뀌면서 지속적인 서비스와 지역 사회내의 서비스간의 조정, 통합,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사례관리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는 대부분 복합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어 하나 이상의 자원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복합적인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나 서비스가 충분히 제공되고 있지 않은 클라이언트 그리고 복합적인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 행정서비스 이외의 비공식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 가족 원의 도움이 충분히 제공되고 있지 못한 클라이언트 등을 말합니다.

2. 사례관리의 대상 클라이언트의 발굴을 위한 방법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의 발굴을 위한 방법으로는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선 복합적인 문제 및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발굴하기 위해 기관 및 지역사회 서비스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이 클라이언트를 발굴할 수 있는 밑거름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주변 기관 및 지역사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제공받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만족도에 대해 조사를 한다면, 현재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어떠한 점이 불편하고 어떠한 점이 부족하다는 점을 알면서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클라이언트가 더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찾을 수 있고 더 개선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선된 서비스를 클라이언트에게 소개함으로써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발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는 외부활동을 하기 힘든 신체적, 정신적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노인 또는 치매노인들을 대상으로 클라이언트가 복합적으로 필요한 요구사항을 통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클라이언트를 발굴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중복적인 서비스나 단편적인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전통적인 사회사업과 차별된 서비스로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 및 문제해결을 위해 앞서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로는 첫 번째와 두 번째와 같이 직접 방문하여 클라이언트를 발굴하는 방법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서 클라이언트를 발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순한 요구사항에서 복합적인 요구사항을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로 변화된 것처럼 오늘날에는 온라인을 통해 쉽고 편하게 많은 정보를 얻으려고 하는 클라이언트들도 늘어났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서비스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직접 클라이언트에게 방문하지 않아도 클라이언트가 자발적으로 사례관리 기관에 방문하여 서비스를 의뢰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를 발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의 가장 중요한 역할로서 클라이언트와 사회자원을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여러 가지 서비스 공급 주체에 의한 사회자원을 클라이언트가 활용하여 욕구를 충족해 나갈 수 있도록 촉진하고, 조정하면서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면서, 클라이언트 자신의 능력을 향상 및 서비스 공급 주체들의 능력 또한 발전시키는 것이 사례관리자의 역할입니다.

사례관리자가 해야 할 일로는 첫 번째,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를 파악하고 클라이언트를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와의 상담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관심사를 사정하고, 사정에서 얻어진 자료를 토대로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문제해결의 우선적인 목표와 목적을 계획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를 어떻게 달성할지를 구체적으로 정할 수 있어야 하며, 사례 계획의 수행 점검 능력도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지역에 있는 잠재적 사회자원에 대한 이해 및 지역사회활동을 합니다. 사례관리자는 존재하나 활용할 수 없는 서비스를 클라이언트에게 지원해 주기 위한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더 나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지역 사회 구성원에게 홍보 혹은 서비스나 자원을 연계 수행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클라이언트나 다른 기관과의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와 대면접촉을 상당히 많이 하는 서비스 체계이지만 그만큼 지역사회집단과도 많이 접합니다. 다수의 기관이 다양한 서비스 제공의 제공자 역할을 담당하므로 의사소통이 원활해야 합니다.

그 외 역할로 사례관리자는 기관과 좋은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 점과 어떤 일을 할 수 있으며, 어떤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할 수 있는 원조역할도 해야 합니다. 또한 위기가 생겼을 때 문제해결을 위한 중심적인 역할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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