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사례관리
- 파이썬
- speechAPI
- 자바스크립트수학
- 장고
- webkitrecognition
- 청소년복지론
- Python
- speechtoText
- sqlite
- 다른테이블에속해있습니다
- 장고웹
- 자바스크립트for문
- 개발
- cmd명령어
- PostgreSQL
- forof문
- 이행은이미다른테이블에속해있습니다
- 이행은이미다른
- 장고프로젝트
- 장고웹프로젝트
- R데이터분석
- 안드로이드
- 오류종류
- 자바스크립트forinforof차이
- Android
- 자바스크립트날짜형식
- 자바스크립트날짜
- 자바스크립트날짜get
- javaScriptError
- Today
- Total
EMDI는 지금도 개발중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헐로크(3가지), 코파(3가지)가 주장한 인간발달의 개념을 제시하고 코파의 발달개념 중 하나를 골라 그 사례 본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헐로크(3가지), 코파(3가지)가 주장한 인간발달의 개념을 제시하고 코파의 발달개념 중 하나를 골라 그 사례
EMDI 2020. 3. 28. 10:031. 발달단계의 개념
우선 발달의 개념에 대해 먼저 말하자면, 발달이란 인간의 신체적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상승적 또는 퇴행적으로 변화하는 양상과정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인간발달이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양적으로는 키가 크는 것, 몸무게가 느는 것 등이 있고 질적으로는 정신적으로 성장해 가는 것을 말합니다.
그린(Green) 학자는 발달을 신체, 심리사회적 변인을 포괄하며,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성과 변화의 역동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셀과 홀(Schell&Hall) 학자는 발달을 일정한 방향으로 질서정연하게 점진적으로 증진되며, 보다 복잡해지는 변화라고 말하였습니다.
인간발달의 영역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집니다. 신체적 차원은 인간의 선천적 능력과 유기체로서 기능하게 하는 모든 요소들로 구성됩니다. 골격, 감각기관, 호흡기관, 내분비물, 순환 등을 말하며 태아에서 성숙한 청년에 이르기까지의 신체적 성장이 개인적인 변화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습니다. 심리적 차원에서는 개인의 인식, 감정, 행동의 측면을 말합니다. 인식은 지식, 신뢰, 견해와 같은 지성적 측면, 감각, 기억, 상상, 판단, 언어 등을 말하고 감정은 개인의 정석적인 삶, 동기, 욕구, 충동, 감정, 관심사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행동은 습관, 개인 간의 대화 기술 등을 말합니다. 그 다음 사회적 차원은 개인의 가족, 집단, 사회에서의 역할을 말합니다. 이는 대인관계, 사회성, 사회관계, 사회행동 등을 말하며 이렇게 총 세 가지의 차원이 인간발달의 영역을 이룹니다.
2. 헐로크가 주장한 인간발달의 개념
헐로크(E. B. Hurlock)는 인간발달을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낡은 특징의 소실, 새로운 특징의 습득이라고 구분하고 이들이 상호작용하여 일어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1) 크기의 변화
크기의 변화는 신체적 크기의 증가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체중, 두위, 키등 신체적 측정치의 변화 또는 신체 내부 기관의 증대, 언어, 사고 기억 등 지적 능력의 변화를 말합니다.
2) 비율의 변화
비율의 변화는 생명은 정확한 수치상의 이야기보다 시간에 따라 일정부분 성장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유아일 때의 키보다 청소년 때의 키가 시간이 지나면서 성장하는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3) 낡은 특징의 소실
또한 헐로크는 낡은 특징의 소실을 발달의 개념이라고 말하였는데 이는 신체적, 정신적 특징은 발달이 진행함에 따라 필요 없는 기능이 소실되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각 연령에 따라 정상적일 수 있는 반응도 성장과 발달이 진행되면서 일부 소실될 수도 있습니다.
4) 새로운 특징의 습득
새로운 특징의 습득은 발달함에 따라 새로운 신체적, 정신적 특징을 획득하는데 학습 요인으로 가장 많은 자극을 받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헐로크(E. B. Hurlock)는 나이에 따른 특징을 기준으로 하여 개인의 전 발달과정을 10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아기를 임신하고 그 아기를 출생하기까지의 단계를 출산전기, 출생 후부터 2주까지를 신생아기, 2주에서 2세까지를 유아기, 2세에서 6세까지를 아동초기, 6세부터 10세 또는 12세를 아동후기로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10세 또는 12세부터 14세를 사춘기, 14세~17세를 청년초기, 17세~21세 청년후기, 21세 ~60세 성년기 60세 이후 노년기라고 구분하였습니다.
3. 코파가 주장한 인간발달의 개념
코파는 성장과 발달을 양적 증대, 기능의 유능화, 구조의 정밀화로 보았습니다.
1) 양적 증대
양적 증대란 신체적 성장과 신장, 체중, 흉의, 신체 내부 기관의 증대를 말하고 언어 발달로 인한 어휘의 수 증가도 말합니다.
2) 기능의 유능화
그 다음 기능의 유능화는 살아온 개월 수가 증가함에 따라 운동 기능이 유능화되어 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아기 때는 네 발로 기어 다니다가 훗날 시간이 지나 두 발로 걷고, 뛰기도 하는 등 운동 기능이 유능화 되는 것을 말합니다.
3) 구조의 정밀화
마지막인 구조의 정밀화는 성장과 발달이 양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구조가 보다 발달된 단계로 정밀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코파는 인지구조도 경험의 진전과 함께 정밀화된다고 말하였습니다.
4. 코파의 발달개념 사례
코파의 3가지 발달 개념 중 구조의 정밀화를 가지고 사례를 말하자면, 신체적 구조에서는 아기일 때는 머리카락이 별로 없고, 눈썹도 옅으며, 키도 작고 그랬지만 성장하면서 머리카락도 길어지고 눈썹도 진해지면서 신체 부위가 더 섬세하게 정밀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정서적 구조에서는 갓난아기일 때는 배고프면 밥을 달라고 울고, 기저귀 갈아달라고 울고, 밥을 주면 웃고 등 단순한 사고의 정서에서 날씨가 어두워지면 무서워서 울고, 날씨가 좋아지면 밖에 나가 즐거워하는 행동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사회적 구조에서는 어릴 때는 집 안에만 있어 엄마밖에 몰랐지만 성장하면서 유치원에 가서 또래 친구들을 만나 친해지고 학교를 가서 더 많은 친구들과 친해지고 등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세밀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기타 > 사회복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조사에서 필요한 관찰, 일반화, 비과학적 탐구방법 (0) | 2020.03.28 |
---|---|
사회복지행정론 : 관리격자모형 리더의 행동유형 5가지 내용 설명 및 도식화하여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0) | 2020.03.28 |
장애인복지론 : 장애인복지 이념과 관련된 영화 감상. 장애인복지실천의 접근방법을 선택하고 재활서비스 영역에 대해 서술 (0) | 2020.03.28 |
청소년복지론 : 사례관리의 대상인 클라이언트의 발굴을 위한 방법 3가지와 사례관리자가 해야 할 일 (0) | 2020.03.28 |
청소년복지론 : 기관의 목적을 달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사회사업의 실천 방법으로 사례관리 (0) | 2020.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