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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론 : 아동발달 4단계의 각 단계별 개념 및 특성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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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론 : 아동발달 4단계의 각 단계별 개념 및 특성

EMDI 2020. 3. 28. 09:29

1. 아동발달의 개념

발달이란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는 순간의 수태에서부터 시작되는 계속적인 과정을 말하고 아동발달은 생명이 시작되는 순간에서부터 죽음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아동에게 일어나는 모든 변화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2. 아동발달의 4단계

아동발달 4단계는 수태에서부터 아동이 초등학교를 다니는 시기까지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로 나누어서 발달현상을 제시하였습니다.

1) 태내기

태내기는 수태부터 출산까지 9개월의 시기를 나타내며, 이 시기의 태아는 어머니의 뱃속에서 기본적인 신체구조와 기관이 형성됩니다. 태내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 때이며, 신체의 성장이 일생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2) 영아기

영아기는 출생에서부터 만 2세까지의 시기를 나타내는데 그 중 출생~1개월은 신생아기로 구분하고 그 이후 만 2년을 영아기 라고 구분합니다. 신생아기 때의 영아는 입에 닿는 것이 무엇이든 입 속으로 넣으려고 하고 빠는 생존 반사운동을 보이며, 껴안거나 발가락을 펴고 오므리는 등과 같은 원시반사운동을 보입니다. 또한 신생아기 때의 영아는 자신의 긴장상태를 해결해주고, 만족을 가져다 주는 모성인물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하고 이는 안정애착의 바탕이 됩니다. 신생아기의 과정 이후의 영아는 신체와 뇌의 성장이 급속도로 이루어집니다. 이 시기의 영아는 자신이 보고, 듣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주위 환경의 여러 가지 자극을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드리고 감각에 의미를 부여하는 등 자극에 대한 해석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아기는 인지발달을 촉진 시키기 위해 여러 감각 자극들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영아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감각운동기에 속하는 단계입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중 감각운동기란, 0세부터 2세까지의 시기를 나타내며 영아가 자신의 감각이나 손가락을 입에 넣고 빠는 등과 같은 운동을 통해서 자신의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또한 이 시기는 6단계로 나눠서 영아의 활동을 구분 짓는데 1단계인 반사기 때는 출생에서 처음 한 달 동안의 기간 동안을 말하며 영아는 주로 울기, 빨기 등의 미 발달된 운동과 같은 반사 활동을 합니다. 그 다음 2단계는 1차 순환반응기라고 말하며, 1개월에서 4개월까지의 기간 동안의 영아를 말합니다. 1차 순환반응기 때의 영아는 유전적인 도식의 정교화가 시작되면서 습관이라는 것을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의도적인 듣기와 보기 활동도 시작하게 됩니다. 3단계는 2차 순환반응기라 하여 4개월에서 10개월에 해당하는 시기를 뜻하는데 이 때의 영아는 인과관계의 법칙을 발견하기 시작하면서 활동하게 됩니다. 4단계는 2차 도식의 협응기로, 10개월에서 12개월의 시기를 나타냅니다. 이 시기의 영아는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하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물체도 존재한다라는 개념을 깨닫게 됩니다. 5단계 3차 순환반응은 12개월에서 18개월에 해당하는 시기이고 이 시기의 영아는 조직 활동이 활발하게 되고 새로운 것들에 관심이 생기는 시기입니다. 마지막으로 감각운동기의 6단계는 18개월에서 24개월인 2세까지에 해당하는 시기를 나타내며, 이 시기의 영아는 사고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자신을 다른 사람과 분리시켜 자신에 대해 조금씩 알게 되고 알아가게 되는 시기입니다.

3) 유아기

유아기는 2세부터 6세까지의 시기를 나타내는데 그 중 만 3~4세를 걸음마기, 만 5~6세를 학령전기라고도 말합니다. 걸음마기의 유아는 걸음걸이가 아직 완전히 안정되지 못한 특성 때문에 붙어졌으며, 이 시기의 유아는 운동기술과 체력이 정교화되기 시작합니다. 심리적 발달에서는 모든 현상을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하는 자기중심적 사고를 갖게 되며, 한가지 특정사건으로부터 다른 특정사건을 추론하는 등 전도추리 및 미성숙적 사고도 보입니다. 걸음마기 이후 학령전기 때의 유아는 보다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되며, 사회적 기술을 본격적으로 습득하는 시기가 됩니다. 그리고 걸음마기 때의 미성숙한 사고력이 직관적이게 되면서 사고력이 발달하고, 반항적인 행동보다는 반항적인 사고를 보이게 됩니다. 이 시기의 유아는 창의력과 상상력이 풍부하면서 자율성과 자기통제력이 증가합니다. 또한 유치원에 다니면서 친구의 중요성이 증가하지만 여전히 가족이 생활의 중심인 모습을 보입니다.

유아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중 전조작기에 속합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에서 전조작기는 2세부터 7세까지의 시기를 말하며, 2세부터 4세의 유아는 개념발달을 위해서 다양한 언어활동과 신체활동에 많은 참여를 하는 시기이고 그 다음 4세부터 7세 때의 유아는 구체화 되지 않은 모호한 인상이나 지각적인 판단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4) 아동기

아동기는 만 6세부터 11시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이 시기의 아동은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가고, 공식적 학교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발달 단계입니다. 이전의 단계처럼 새롭게 발달하는 운동기능은 없지만, 운동기술이나 근육의 협응이 점차 세련되고, 정교화됩니다. 이 시기의 아동은 초등학교에서 만난 또래와의 운동기술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게 되고 그는 자아개념과 자존감 그리고 사회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이 됩니다. 고로 아동기 때의 아동한테는 심한 열등감과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지 않도록 적절한 운동환경과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운동지각적인 유아기 때와 다르게 아동기 때는 감각기관을 통하여 사물이나 현상을 식별하는 공간지각이 발달하게 되며, 사회 교육을 통해 언어발달 및 어휘의 수와 난이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경험을 보고, 듣고, 만지면서 경험을 토대로 사고를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유아기 때의 유아는 ‘나’는 누구인가를 깨닫는 자아개념에서 자신이 타인과 분리된 실체라는 사실을 깨닫기는 하지만 매우 피상적입니다. 하지만 아동기에 접어드는 아동은 자신이 가진 개인적 특성으로 자신을 묘사할 수 있으며, 심리적 특성 및 다른 사람과의 관계 등으로 자신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통제능력이 급격히 성장하는데 자기 규제와 통제의 가치를 강조하는 규준을 내면화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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